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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테크&투자/주식과 경제

카카오 2020년 4분기 4Q20 실적발표 Q&A

by 피터리치 2021. 2. 2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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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내용은 2020년 4분기 카카오 실적발표와 함게 있는 Q&A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.

Q1. 커머스 관련 지표 현황

- 2020 년 카카오 커머스 거래액 중 선물하기 52%, 메이커스 60% 등 성장하며 총 64% 성장. 신규 서비스인 톡스토어의 경우 292% 성장하여 커머스 중 가장 높은 성장률 보임
- MAU 는 선물하기 2100 만명, 톡스토어 1300 만명, 메이커스 600 만명 수준
- 톡스토어 스토어 수 최근 가파른 성장세로 전분기대비 31%, 전년동기대비 72% 증가

Q2. 커머스의 이용자와 판매자 대상의 차별화 전략

- 이용자 측면에서 폭넓은 상품군 제공. 카카오톡을 이용한 톡채널은 상품정보를 고객에게 가장 먼저 알림, 선물하기 등을 통해 편리하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는 기반이 됨
- 판매자 측면에서는 무엇보다 가격 경쟁에서 자유로움. 브랜드 품격을 유지하면서 하이엔드 상품 판매 가능
- 톡스토어는 고객 관계 관련 자산 축적을 쉽게 하고 지속적인 판매를 가능하게 함. 메이커스는 주문수량에 맞춘 생산으로 재고 부담을 줄임

Q3. 비즈보드의 단가 상승여력 및 광고 임프레션 추가 상승 여부

- 2019 년 비즈보드 런칭 후 2020 년 12 월 일매출은 전년 대비 2 배 증가한 10 억원 달성. 성과형 상품으로 고정된 목표치 설정하지 않고 단가가 결정됨
- 비즈보드 지면은 샵탭, 다음, 카카오페이지, 카카오 T 등으로 확대 중이며 다른 상품이 노출되었던 지면도 광고주 편의성 및 효율성 높이는 측면에서 점점 비즈보드로 통합될 예정

Q4. 올해 모빌리티 사업 전망 및 실적 가이던스

- 카카오 T 블루 택시는 지난 4 분기 말 기준 1.6 만대 운영, T 블루 가맹사업 확대와 B2B 택시 확대되며 택시서비스가 모빌리티 성장을 견인
- 20 년 모빌리티 매출은 전년대비 2 배 이상의 매출 성장 보이며 수익성 증명했으며 4 분기 공격적 투자에도 불구하고 낮은 수준의 적자 기록
- 올해 더 큰 외형 성장 기대, T 주차 서비스로 500 억원 신규 매출 예상하며 올해 모빌리티 연간 영업이익 흑전 예상

Q5. 카카오페이 마이데이터 라이선스 취득 지연에 대한 향후 대응 방안

- 1 차 마이데이터 예비허가 관련 서류 모두 제출했고 금융당국과 과정상의 소통 지연일 뿐 서비스와 관련된 하자 없음
- 마이데이터 사업은 하반기 런칭 위해 노력 중

Q6. 톡비즈 올해 성장률 전망

- 올해 역시 톡비즈 매출 성장률 목표는 50%로 공격적으로 잡고 있음
- 기반이 커졌기 때문에 도전적이지만 확대 추세로 보았을 때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전망

Q7. 2021 년 포털 매출 전망

- 포털과 비즈보드 제외한 성과형 비즈보드 광고는 전년대비 매출 성장할 것. 이외에도 디스플레이 광고의 효율 및 가격 요인 모두 좋을 것으로 전망
- 2021 년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 모두 카카오 내에서 크로스셀링 가능하도록 카카오키워드 광고 오픈할 예정. 매출 방어에 다각적인 노력 기울일 것

Q8. 커머스 사업 확대를 위해 기존 비즈니스 모델로 충분한지 혹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고민 중인지, 구독 모델이 카카오커머스에 미치는 영향

- 카카오 커머스는 커머스 사업의 주요 키워드 3 가지 1) 이용자스케일, 2) 구매빈도, 3) 구매단가(객단가)의 모든 요인을 잘 갖추고 있음
- 구매 빈도수 관점에서 카카오 커머스 이용자는 재구매율 높음. 톡스토어와 톡딜의 한달 내 재구매율은 각각 62%, 78%로 매우 고무적
- 선물하기는 다양한 취향을 커버할 수 있는 명품 등 라인업을 추가하여 향후 객단가 상승 예상
- 다양한 형태의 커머스 실험을 잘 수행한다면 충분히 경쟁력 있는 커머스 플랫폼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

Q9. 영업 레버리지 및 비용 측면을 감안하여 이익 성장 속도를 더 올릴 수 있는지 여부

- 카카오페이와 모빌리티에서의 손실 감소 중. 카카오재팬의 경우 4 분기 이후 공격적 매스마케팅에도 불구하고 양적 성장과 더불어 영업이익 성장을 이끌어 냄
- 그 동안 적극적 투자를 진행해왔던 페이와 모빌리티의 구조적 개선으로 올해 연간 흑자 턴어라운드 예상
- 올해는 카카오 엔터프라이즈의 B2B 사업 확대를 위해 비용 투자가 이루어질 예정이지만 모든 사업이 외형으로 크게 성장하며 수익성 개선될 전망

Q10. 2021 년 실적 전망

- 지난 3 년 동안 매출이 평균적으로 30% 성장했으며 올해 또한 매출 성장률을 긍정적으로 전망. 플랫폼 사업은 톡비즈 매출이 전년대비 50% 수준 성장할 전망이고 콘텐츠는 픽코마가 매출 성장 견인 중
-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IP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할 것임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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